오디세이 민들레

오디세이학교는


‘열일곱 살을 위한 인생학교’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오디세이학교는 2015년에 출발했다. 서울 시내 일반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자원하면, 본교에 적을 두고 일 년 동안 대안교육 현장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배움의 길을 모색할 수 있게 한 제도다. 이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이듬해 원적 학교로 복교한다.

현재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오디세이학교를 꾸리고 있는 대안교육 현장은 4곳이다(공간민들레, 꿈틀학교, 하자센터, 혁신파크). 오디세이학교는 일반고 학생들에게 자신을 돌아보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 주었다는 점 이외에도, 공교육과 대안교육이 협력해 새로운 교육의 물꼬를 튼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오디세이 민들레 교육활동의 특징

 

모든 교육활동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상호보완적이다

내일에 대한 기대가 있을 때, 희망을 접지 않았을 때 무언가를 배울 의욕이 일어난다.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갖고, 자기를 둘러싼 세상(어른)에 대한 신뢰가 있을 때 배움이 가능하다. 자존감을 갖고, 세상에 대한 희망을 접지 않으려면 무엇이 필요할지를 생각하면서 전체 교육활동을 유기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한다. 그룹미팅, 프로젝트 활동, 각종 기획활동과 수업이 포함되는 형식적 교육활동은 물론 일상에 녹아 있는 비형식적 교육활동도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사람으로의 배움과 성장’이라는 민들레의 교육목표를 중심에 두고 씨줄과 날줄로 연결되어 있다.


  배우는 자로 서도록 돕는다

오디세이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은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도록 돕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배우는 자로 전환하는 가장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프로젝트 활동이 있다. 학생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모여 함께 큰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뤄가는 활동을 매주 목요일 하루 실시한다.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서 출발해 목표를 정하고 과정을 만들어 나가는 주체로 서보는 경험은 바로 ‘배우는 자’로 전환해 나가는 과정이다. 프로젝트 이외의 수업 등은 프로젝트의 목표를 더욱 원활하게 또는 풍성하게 이뤄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협력 학습 또는 협동 학습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교육 활동

모든 교육활동은 더불어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과 효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다. 그룹미팅, 기획활동, 프로젝트 활동, 체육활동 등 많은 교육활동은 ‘공동체의 성취’가 곧 ‘개인의 성취’로 연결됨을 알게 한다. 개인 활동보다는 팀 활동이 중심이되, 팀끼리 줄을 세우거나 평가하지 않는다. 당연히 결과물보다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며, 각자의 역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교사는 개입하고 조정한다.

 

  잠재적 교육과정(문화)이 교육의 핵심

오디세이학교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잠재적 교육과정 또는 문화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다. 시간표보다는 시간표 너머에 있는 문화가 아이들을 하루하루 변화시킨다. 아침에 배움터에 들어섰을 때의 공간 분위기, 학생과 교사가 친밀하고 수평적인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되는 별칭문화도 주요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사가 스스로 배우는 자로서의 모범을 보이고, 교사공동체가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시간표 상의 교육활동보다 더 큰 교육적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잊지 않으려 애쓴다.



교육 과정 (예시)

  

건강한 삶의 태도 경험하기, 몸과 마음의 재구성, 학습 계획 세우기, 멤버십 트레이닝 광주의 역사에서 민주주의를 배우고, 지리산 마을에서 일하는 삶을 배우다.

  

- 알고 싶지만 쉽게 알 수 없는, 궁금하지만 스스로 답할 수 없는 질문들에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인생 선배를 찾아가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우리의 질문을 나눈다.

- 우리가 겪어보지 못한 다양한 삶의 경험담을 들어본다.

- 삶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품고 사는 이 모두가 우리의 멘토다.

  

인턴십, 현장 탐방 등 모든 부분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해 볼 수 있다. 살아가며 당면할 삶의 문제, 일, 돈, 직업, 자립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프로젝트, 그룹미팅, 그 밖이 다양한 수업활동을 통해 변화하고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며, 맥락을 가지고 자신의 1년의 이야기를 완성한다.

 

 일과표 (2018년 1학기 기준)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로 47-15, 1층

민들레출판사 T. 02-322-1603  F. 02-6008-4399

E. mindle1603@gmail.com

공간민들레 T, 02-322-1318  F. 02-6442-1318

E. mindle00@gmail.com

Copyright 1998 민들레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