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민들레

<교육공간민들레> 4월 운영위가 열렸습니다

교육공간민들레는 올해부터 운영위를 열심히 꾸리고 있습니다.

민들레 교육활동의 지속가능성은 물론 더욱 질 높은 교육을 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보호자 두 분 그리고 운영위 교사들과 같이 대화를 하다 보면,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동료가 늘었다는 느낌이 들어 무척 든든합니다. 

4월 운영위에서는 대강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는지 공유합니다.


1. 운영위 일시 및 장소

일시 : 2023. 04. 20(목요일) 오후 6시

장소 :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로 47-15 1층 교육공간민들레

2. 참석자

김경옥(대표), 김희숙(교사), 최용근(교사), 김유라(교사), 오승근(보호자), 김태훈(보호자)(총 6명)

3. 안건

- 제1호 의안. 교육공간민들레 학칙 보고 및 승인

- 제2호 의안. 교육공간민들레 재정 안정성 확보 방안 논의

- 제3호 의안. 교육공간민들레 보호자의 역할

- 제4호 의안. 기타 안건토의

4. 운영위 내용

가. 김경옥 대표가 의장으로 회의를 진행하다.

나. 성원 보고와 개회 선언

- 운영위원 6명 전원 참석으로 성원이 되었음을 확인하고 의장이 개회를 선언하다.

다. 의사록 서기 지명

- 의장이 회의의 기록을 위한 서기로 김희숙 운영위원(교사)을 지명하고 수락 여부를 확인하여 전원 수락하다.

라. 의사일정 확정

- 의장이 공고된 상정 의안에 대해 설명하고 의사일정 및 의안심의 순서에 따라 진행할 것을 묻고, 전원 동의로 의안 순서를 확정하다.

마. 제1호 의안. 교육공간민들레 학칙 보고 및 승인

- 김경옥 대표가 학칙 제 8장 운영위원회의 위원 구성의 개정을 요청하다. 현 학칙에서는 운영위원회 위원 구성을 총 5명으로 하되, 학교장 1명, 교사 2명, 학부모 2명으로 한다로 되어 있는데 위원회 구성에 오디세이교사도 민들레 운영위에 참여하는 것을 제안하다.

- 이에 오승근 위원의 동의와 김태훈 위원님의 제청으로 학칙을 개정하는 것을 승인하다.

바. 제2호 의안. 교육공간민들레 재정 안정성 확보 방안 논의

- 김경옥 대표가 2023년도 교육공간민들레가 재정의 위기를 경험하며, 소중한 교육적 실천을 해왔던 공간을 보존 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기를 제안하다.

- 김희숙 위원이 교육공간민들레의 교육 과정이나 우리의 소신이나 우리의 방침이 훼손당하지 않으면서도 지속가능한 교육 실천이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으로 후원회 조직을 구성하길 요청하다.

- 김태훈 위원이 후원회 구성에 동의하며 리플렛을 만들어서 공간 또는 주변 사람들에게 부담 없이 알리는 방안을 제안하다. 이 공간을 거쳐 간 학생들도 후원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필요성을 동의하다. 후원 회장님을 모셔서 우리의 이야기를 잘 전달하면 모집을 잘 해주실 수 있다는 안도 제시하다.

- 오승근 위원이 안정적인 정기 후원이 되어야 재정 안정성이 확보가 될 것이므로 분기별 소식지에 졸업생들의 이야기도 담아내는 것에 동의하다.

- 김희숙 위원이 오승근 위원께서 후원회를 맡아 주시길 당부하다.

- 김경옥 대표가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의 보호자가 아닌 졸업생 보호자 분들에게 알리는 방향을 제안하다.

- 오승근 위원이 후원회장은 외부의 인사를 초대해서 역할을 부탁하기로 하다.

- 김태훈 위원이 한 장 정도 분량의 간단한 정보가 담긴 리플렛을 만들어서 후원회 조직을 시작해 보자는 의견을 제시하다.

- 김경옥 대표가 리플렛을 만들어 보겠다고 의견을 수렴하다.

- 위원 전원의 동의로 승인하다.

사. 제3호 의안. 교육공간민들레 보호자의 역할

- 김경옥 대표가 현재 보호자 분들이 훌륭한 분들이 많아서 우리 아이들과도 만나게 하는 장을 만들고 싶다고 밝히다. 글쓰기 교육이나 기여하실 수 있는 부분이 보여서 목요일 기초학습 시간이나 화요일 개인 프로젝트 시간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다.

- 오승근 위원이 학생들을 같이 키우는 부분으로 생각하고 참여 할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드는 것에 동의하다.

- 최용근 위원이 부모님들께서 사람책으로 당신들의 이야기를 나누어 주는 방안도 제시하다.

- 오승군 위원은 목요일 기초학습 시간에 영어 문법 수업이 가능함을 알리다.

- 김경옥 대표가 김태훈 위원은 거인의 이야기를 듣는 자리로 초대하길 제안하고 김태훈 위원은 수락하다.

- 김유라 위원의 재청을 받고 위원 모두 찬성을 표해 전원 찬성으로 승인하다.

아. 제4호 의안. 기타 안건 토의

- 김경옥 대표가 운영위의 정례화를 제안하다.

- 오승근 위윈이 분기별로든 반기별로든 정레화가 되어야 할 필요성에 동의하다.

- 김경옥 대표가 정기적인 운영위는 분기별로 진행하고 필요시에 임시 운영위를 열어 진행하기를 제안하여 5월에는 후원 관련 회의를 진행하기를 제안하다. 다음 운영위 날짜는 5월 25일 저녁 7시로 정하다.

- 김태훈 위원의 동의와 김유라 위원의 재청으로 승인하다.

자. 폐회 선언

- 대표가 참석자들에게 상정할 다른 안건이 있는지를 묻고 없음을 확인한 후 폐회에 대한 의사를 묻고 운영위원들에게 의결사항을 재차 확인한 다음 오후 9시에 교육공간민들레 운영위 폐회를 선언하다.